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축제

정약용 다산초당 전남 강진 유배길 코스 선비의 자취를 찾아서

by 헬로서선생 2024. 2. 28.
반응형

전남 강진에 위치한 다산초당은 조선시대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이 약 10년간의 유배생활을 했던 곳입니다. 만덕산 초입에 자리하여 주차장에서 다산초당 입구까지 약 300미터 남짓한 오르막은 숨이 찰 정도로 꽤 가파르지만 다산초당에 이르면 아담하지만 깔끔하고 정갈할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초당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본래는 작은 초가집이었는데 복원 공사를 통해 현대의 기와집으로 고쳐지었다고 합니다. 당파싸움으로 억울하게 유배된 다산 정약용 선생의 고난했던 삶을 엿보기에는 초가집의 모습을 보았으면 하는 마음도 듭니다.

 

다산초당 이미지

다산초당

주소: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다산초당길 68-35

문의: 061-430-3911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 gangjin.go.kr/culture

운영시간: 09:00~ 18:00

이용이금: 무료

 

남도 유배길

다산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은 남도의 끝자락 강진에 푸른 물과 월출산 깊은 골짜기와 함께 실학정신과 영랑의 시혼이 빛납니다. 갯벌냄새와 솔향기에 취하는 산길과 둥근 가락지 같은 논밭길을 따라, 목장길을 따라 지나보면 맥반석 자갈밭이 눈부신 과수원 길, 꽃그림자가 드리운 듯한 개울물길을 따라 함께 남도유배길을 떠나 보아요.

1코스길 (주작산 휴양림길 20.7Km , 약 9시간)

정약용 유배길 1코스

이 코스는 해남군 북일면 장수마을에서 출발하여 주작산 휴양림을 지나 흔들바위에서 산과 바다와 들판을 멀리 바라보며 감상하는 코스입니다. 산딸기와 고사리, 그리고 바다가 함께 길동무가 되어주는 능선길이 있으며, 다산 정약용의 흔적이 있는 조석루와 다산사위묘, 명발당을 만나게 됩니다. 편의시설로는 주작산 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와 수양리 슈처, 도암 장촌리 슈처 항촌리 마을회관, 표장마을회관, 다산수련원에서 쉬어갈 수 있습니다.

 

2코스길 (사색과 명상의 다산오솔기 15Km , 약 5시간)

정약용 유배길 2코스

 

다산박물관을 관람하고 다산초당과 백련사 문화유적지를 유유히 걸으며 사색과 명상에 잠기는 시간이 가뿐합니다. 철새도래지와 이학래생가, 강진 5일장 시장과 사의재를 둘러보는 2코스 길입니다.

편의시설로는 영랑생가 찻집과 고성사 금당리 마을회관, 성전면사무소, 대월마을회관에서 쉬어갈 수 있습니다.

제2코스별 사진

 

반응형

3코스길 (시인의 마을 길 13.4Km ,약 4시간 30분)

유배길 제3코스 이미지

현대시문학의 선구자인 영랑 김균식이 태어난 영랑생가를 출발로 울창한 소나무 숲길을 산책하듯 가볍게 고성사를 지나 금당백련지와 대월달마지마을까지 걷는 코스입니다. 편의시설로는 영랑생가찻집, 고성사, 금당리 마을회관, 성전면 사무소, 대월마을회관에서 휴식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4코스길 (그리움이 짙은 녹색 향기길 16.6Km ,약 5시간 30분)

유배길 제4코스길

국보 13호인 극락보전과 보물이 있는 사찰 무위사를 지나서 월출산을 배경으로 10만 평 이상의 녹차밭 사잇길을 걷는 아름다운 도보여행 코스입니다. 편의시설로는 대월 달맞이 마을과 무위사 찻집, 백운동 계곡 경포대매표소, 월남마을회관에서 쉬어갑니다.

4코스별 아름다운 이미지

☞정약용 남도유배길 바로가기 클릭하세요

정약용 선생의 유배길을 따라 삶의 여정과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