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축제

제주여행 성산포 해녀 물질 공연, 해녀 물질 체험해 보세요

by 헬로서선생 2024. 3. 22.
반응형

제주여행 중 해녀분들을 만나면 괜히 신기하고 연세 드신 할머니를 만나면 더욱더 눈길도 가고 관심도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성산일출봉 근처에 있는 우뭇개 어장에서 현재 활동하고 계시는 해녀님들의 물질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성산포 해녀물질 공연장입니다. 특별한 세트나 구조물 없이 성산포 바닷가에 공연시간대에 맞춰 가시면 공연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녀 물질 공연은 하루에 2회 공연합니다.

해녀물질 공연 장면
-

해녀 물질 공연

관람료- 성산일출봉 입장권으로 가능

공연내용

해녀소개 - 해녀들의 바다잠수 - 해산물 채취 모습 감상 - 기념 촬영 - 직접 따온 해산물 판매 - 시식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일출로 284-34

공연시간 (기상상황에 따라서는 변동이 될 수 있습니다.)

1일 2회 오후 13:00, 오후 15:00

주차- 성산일출봉 주차장 이용

숨비소리

해녀들이 물질을 할 때 내뿜는 독특한 숨소리를 말하는데, 그저 맨 몸으로 바닷속에서 2분에서 3분가량 숨을 참으며 해삼물을 채취하면 물 위에 올라와서 몸속에 가득 찬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온 힘을 다하며 내는 소리입니다.

 

성산일출봉을 바라보며 절벽 아래 해안에서 예전에 부르던 구전 민요를 잠시 불러주고 물질을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잠시잠깐의 모습이지만 제주 해녀분들을 잠시 만나는 것 만으로 제주도가 더 설레고 정겹습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참조

해녀박물관

해녀박물관은 성산일출봉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주만의 독특한 해녀와 어촌, 해양문화들에 대해 전시해 놓은 공간으로 영상실에 들러 제주 해녀님들의 제주도를 지켜온 정신이라는 짧은 영상은 해녀분들의 삶을 이해하는 떼 큰 도움이 됩니다. 1층은 해녀들에 대한 삶을 테마로 해녀의 집, 생활 소품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층은 해녀들의 일터라는 테마로 물질에 사용되는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해녀들이 물질할 때 입었던 해녀복의 변천사가 눈에 들어옵니다.

해녀들의 공간 불턱
대한민국 구석구석 참조-해녀들의 공간 불턱

 

해녀체험

해녀체험은 해녀박물관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해녀들과 함께 직접 물질에 참가해 보고 수경을 통해 바닷속을 드려다 보는 경험은 또 다른 매력임에 틀림없습니다. 살아있는 산호들과 돌돔, 복어등 다양한 바닷속 세상을 구경하는 재미와 해녀들의 설명을 들으며 직접 소라를 채취하고 바다 사정에 따라 더 많은 것들을 얻어 올 수 있는 신기한 체험일 수 있습니다.

물질 체험 후에는 불턱에 도란도란 앉아 소라를 구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체험시간 - 매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 오전 11시 ~ 오후 5시)

체험비 - 무료

장소 - 하도리 동동 체험마을

반드시 사전에 전화 예약을 해야 합니다.

 

해녀박물관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3204-1

관람시간 - 매주 첫째 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오전 09:00 ~ 오후 18:00

 

상설 운영 해녀 체험센터

박물관에서 하는 해녀체험뿐만 아니라 법환어촌계에서 운영 중에 있는 해녀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전화 - 064-739-1234

 

아름다운 제주바다에 아름다운 해녀들이 함께 있습니다.